유니티 기초 강좌: 개발을 시작하기에 앞서

게임 개발의 세계에 입문하는 것은 매력적이지만 동시에 복잡한 도전입니다. 특히 유니티(Unity)는 이러한 도전을 보다 쉽게 해주는 강력한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많은 개발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유니티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유니티란 무엇인가?

유니티는 2005년에 설립된 유니티 테크놀로지스(Unity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입니다. PC, 모바일, 콘솔, VR 및 AR 플랫폼 등 다양한 장치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니티는 특히 그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뛰어난 커뮤니티 지원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1 유니티의 특징

  • 다양한 플랫폼 지원: 한 번의 개발로 여러 플랫폼에 배포 가능.
  • 무료 및 유료 플랜: 개인 및 독립 개발자를 위한 무료 버전 제공.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Drag & Drop 방식으로 직관적인 개발 가능.
  • 커뮤니티와 자원: 방대한 튜토리얼과 자료가 무료로 제공됨.

2. 유니티 설치하기

유니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유니티 허브(Unity Hub)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니티 허브는 다양한 프로젝트 및 유니티 버전을 관리하는 데 편리한 도구입니다.

2.1 유니티 허브 설치

  1. 공식 유니티 웹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합니다.
  3.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유니티 허브를 설치합니다.

2.2 유니티 버전 설치

  1. 유니티 허브를 실행합니다.
  2. ‘Installs’ 탭에서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고 추가 모듈(모바일 빌드 지원 등)을 선택한 후 설치합니다.

3. 유니티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설치가 완료되면 유니티를 실행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세요. 유니티의 인터페이스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각 요소를 이해하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3.1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 씬 뷰(Scene View): 게임 월드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공간입니다.
  • 게임 뷰(Game View): 실제 게임이 어떻게 보일지를 미리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계층창(Hierarchy): 씬에 있는 모든 객체들이 나열되는 곳입니다.
  • 검사기(Inspector): 선택한 객체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패널입니다.
  • 프로젝트창(Project):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모든 자산(Assets)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4. 프로젝트 생성하기

유니티는 다양한 유형의 게임 개발을 지원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프로젝트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3D 또는 2D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1 프로젝트 생성 단계

  1. 유니티 허브에서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프로젝트의 이름과 저장 경로를 설정합니다.
  3. 2D 또는 3D 템플릿을 선택한 후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5. 캐릭터 및 오브젝트 추가하기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이제 게임에 필요한 객체들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자산을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1 기본 3D 오브젝트 추가하기

  1. 비어 있는 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3D Object를 선택한 다음 Cube, Sphere, Cylinder 등의 옵션을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3. 생성된 객체는 계층창에서 선택하여 위치, 사이즈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2 에셋 스토어에서 자산 다운로드하기

  1. 상단 메뉴에서 Window > Asset Store를 선택합니다.
  2. 검색창에 원하는 자산을 검색합니다.
  3. 다운로드 후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6. 기본 스크립팅

유니티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로직을 구현합니다. 스크립트를 통해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게임의 행동을 정의하고 조작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6.1 새로운 스크립트 만들기

  1. 계층창에서 객체를 선택합니다.
  2. 검사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New Script’를 선택합니다.
  4. 스크립트 이름을 입력한 다음 ‘Create and Add’를 클릭합니다.

6.2 C# 기본 문법

C#은 C 계열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음과 같은 기본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y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게임 시작!");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매 프레임마다 호출
    }
}

7. 게임 오브젝트에 물리적 속성 추가하기

게임 오브젝트에 물리적 속성을 추가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리지드바디(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중력과 충돌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7.1 리지드바디 추가하기

  1. 계층창에서 원하는 게임 객체를 선택합니다.
  2. 검사기 창의 ‘Add Component’에서 ‘Rigidbody’를 검색하고 추가합니다.
  3. 그 후 ‘Mass’, ‘Drag’ 등의 속성을 조정하여 물리적 특성을 설정합니다.

8. 간단한 게임 기능 구현하기

이제 기본적인 요소들이 준비되었으니, 아주 간단한 게임 기능을 구현해봅시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객체가 점프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8.1 점프 기능 스크립트 구현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rivate Rigidbody rb;

    void Start()
    {
        rb = GetComponent();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rb.AddForce(Vector3.up * 5, ForceMode.Impulse);
        }
    }
}

9. 프로젝트 빌드하기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게임을 빌드하여 실제로 실행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9.1 빌드 단계

  1. 상단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를 클릭합니다.
  2. 플랫폼을 선택하고 ‘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합니다.
  3. ‘Build’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출력 경로를 설정한 후 저장합니다.

10.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의 기본적인 개념과 설치 방법, 인터페이스 사용법, 프로젝트 생성, 간단한 스크립팅까지 다양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유니티는 폭넓은 가능성과 자유도를 제공하는 만큼, 많은 연습과 경험을 쌓아 더욱 깊이 있는 개발자가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과 기법을 탐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게임 개발 여정에 성공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11. 추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