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강좌: 플레이어 캐릭터 쫓아가기

안녕하세요!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를 활용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쫓아가는 적 캐릭터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개발의 기본적인 요소인 캐릭터 이동과 AI(Moving AI) 행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강좌는 유니티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도 따라올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목차

1. 유니티 설치 및 프로젝트 설정

먼저 유니티를 설치하고 새로운 3D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니티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 다음의 절차를 따라주세요.

  1.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New Proj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3D 템플릿을 선택한 후,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기본적인 씬(Scene) 환경이 나타납니다.

2. 플레이어 캐릭터 만들기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기본적인 3D 오브젝트를 사용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합니다.

  1. Hierarchy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3D Object > Capsule을 선택합니다. 이를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것입니다.
  2. Capsule의 Transform 컴포넌트를 조절하여 적절한 크기로 설정합니다.
  3. Inspector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고 Rigidbody를 추가하여 중력을 적용합니다.
  4. 또한 Collider로 인해 캐릭터가 바닥에 닿도록 설정합니다.

3. 적 캐릭터 만들기

이제 적 캐릭터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적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3D 오브젝트를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1. Hierarchy 창에서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3D Object > Cube를 선택하여 적 캐릭터를 생성합니다.
  2. Cube의 Transform 컴포넌트를 조정하여 적 캐릭터의 크기와 위치를 설정합니다.
  3. 적에게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4. 적 캐릭터의 추적 스크립트 작성하기

이제 적 캐릭터가 플레이어를 추적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다음은 C# 스크립트의 예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nemy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Transform player; // 플레이어의 Transform
    public float speed = 2.0f; // 적 캐릭터의 이동 속도
    public float detectionRange = 5.0f; // 쫓을 수 있는 범위

    void Update()
    {
        // 플레이어와의 거리 계산
        float distance = Vector3.Distance(transform.position, player.position);
        
        // 거리 내에 있으면 플레이어를 향해 이동
        if (distance < detectionRange)
        {
            Vector3 direction = (player.position - transform.position).normalized;
            transform.position += direction * speed * Time.deltaTime;
        }
    }
}

위의 코드를 사용하여 적 캐릭터가 플레이어를 쫓아갈 수 있게 설정합니다. 스크립트를 적 캐릭터 오브젝트에 부착하고, player 필드에 플레이어 캐릭터를 드래그하여 추가합니다.

5. 테스트 및 최적화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모드에서 실행하여 적 캐릭터가 플레이어를 잘 쫓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서 성능 최적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적의 수가 많아지는 경우, 단순히 모든 적이 플레이어를 추적하게 하지 말고, 쫓아가는 적의 수를 제한하는 등의 추가적인 로직을 고려해야 합니다.

6.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를 사용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쫓아가는 적 캐릭터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3D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게임의 AI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들은 더 복잡한 게임 로직을 만들어 나가는 데 기초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유니티 강좌를 통해 더 많은 기능을 익혀 나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