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는 강력한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유니티를 사용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모델링, 애니메이션, 물리학, 그리고 캐릭터 컨트롤러 설정까지 상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1. 유니티 설치 및 설정
유니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니티 허브를 설치하고, 최신 버전의 유니티 에디터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진행해 보십시오:
- 유니티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합니다.
- 설치를 완료한 후, 유니티 허브를 실행합니다.
- 유니티 허브에서 ‘새 프로젝트’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2D 또는 3D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과 경로를 설정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캐릭터 모델링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첫 단계는 3D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Blender와 같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2.1. Blender에서 모델링하기
- Blender를 열고 기본 큐브를 삭제한 후, 새로운 메쉬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 모델링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도형을 선택하고, vertex, edge, face를 편집하여 캐릭터의 형태를 만듭니다.
- UV 매핑을 통하여 텍스처를 적용할 부분을 선택합니다.
- 마지막으로, 모델을 FBX 형식으로 내보내기 하여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유니티로 캐릭터 가져오기
모델링이 완료되면, 유니티로 돌아와 모델을 임포트해야 합니다.
- 유니티 에디터의 ‘Assets’ 패널에 FBX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 가져온 모델을 씬으로 드래그하여 배치합니다.
- 모델의 스케일과 회전 값을 조정하여 적절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4. 애니메이션 설정
플레이어 캐릭터에 생동감을 주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유니티에서 Animator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1. 애니메이션 클립 만들기
- 캐릭터 모델을 클릭한 후, ‘Animation’ 탭으로 이동합니다.
-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애니메이션 클립을 생성합니다.
- 애니메이션을 기록하기 위해 캐릭터의 팔, 다리 등의 위치를 조정하여 다양한 포즈를 만듭니다.
-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4.2. Animator 설정
- 캐릭터 모델을 선택한 후 ‘Animato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Animator 창에서 애니메이션 클립을 추가하고, 전환 상태를 설정합니다.
- 변수에 따라 애니메이션 전환 조건을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5. 캐릭터 컨트롤러 설정
캐릭터가 입력에 반응하도록 하려면 캐릭터 컨트롤러를 설정해야 합니다. 유니티의 Character Controller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5.1. 캐릭터 컨트롤러 추가하기
- 게임 오브젝트에 ‘Character Controll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캐릭터의 Bounds를 설정하여 물리적 특성을 조정합니다.
- Capsule Collider를 사용하여 충돌 감지를 구현합니다.
5.2. 스크립트 작성하기
캐릭터가 입력에 반응하도록 하기 위해 C#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이동 스크립트의 예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5f;
private CharacterController controller;
void Start()
{
controller = GetComponent();
}
void Update()
{
float horizontal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vertical = Input.GetAxis("Vertical");
Vector3 move = transform.right * horizontal + transform.forward * vertical;
controller.Move(move * speed * Time.deltaTime);
}
}
6. 플레이어 캐릭터 완성하기
이제 모든 설정과 스크립트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테스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씬을 저장하고,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합니다.
- WASD 키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이동해 보십시오.
- 이동이 부드럽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한 후, 필요한 경우 스크립트를 수정하여 개선합니다.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를 사용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델링,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설정까지 다양한 과정을 거치며 캐릭터 제작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기초 기술을 습득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록
참고 리소스
추가 학습 자료
더욱 심도 깊은 학습을 원하시면 다음 자료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Unity의 공식 문서 및 튜토리얼
- YouTube 채널에서 다양한 게임 개발 강좌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