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강좌: 저장하기와 불러오기 기능, 데이터 불러오기

게임 개발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기능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유니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목차

  1. 1. 데이터 저장의 필요성
  2. 2. 유니티에서 데이터 저장 방법
  3. 3. JSON을 이용한 데이터 저장과 불러오기
  4. 4. PlayerPrefs를 이용한 간단한 저장과 불러오기
  5. 5. XML이나 BinaryFormatter를 이용한 복잡한 데이터 저장
  6. 6. 실습: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구현하기
  7. 7. 결론

1. 데이터 저장의 필요성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이나 설정을 저장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매번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므로,
게임의 경험이 저하됩니다. 예를 들어, 레벨 완료, 점수, 아이템 보유 현황 등과 같은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플레이어는 자신의 진행 상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데이터 저장은 주요하게 두 가지목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 상황 저장
  • 게임 설정 및 옵션 저장

2. 유니티에서 데이터 저장 방법

유니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 PlayerPrefs: 간단한 키-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JSON 파일: 구조화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 XML 파일: 데이터의 구조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저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BinaryFormatter: 직렬화를 통해 객체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JSON을 이용한 데이터 저장과 불러오기

JSON은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유니티에서 JSON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면,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쉽게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음은 JSON을 사용하여 데이터 저장과 불러오기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3.1 JSON 데이터 클래스

먼저 저장할 데이터를 정의하는 클래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정보를 저장할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System.Serializable]
    public class PlayerData {
        public string playerName;
        public int playerScore;
        public float[] playerPosition;

        public PlayerData(string name, int score, Vector3 position) {
            playerName = name;
            playerScore = score;
            playerPosition = new float[] { position.x, position.y, position.z };
        }
    }
    

3.2 JSON 데이터 저장하기

저장할 데이터를 위에서 정의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JSON 형식으로 변환하고, 파일에 저장합니다.
아래는 JSON 데이터를 저장하는 코드의 예시입니다:


    public void SaveData(PlayerData data) {
        string json = JsonUtility.ToJson(data);
        System.IO.File.WriteAllText(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playerdata.json", json);
    }
    

3.3 JSON 데이터 불러오기

저장한 JSON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PlayerData LoadData() {
        string path =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playerdata.json";
        if (System.IO.File.Exists(path)) {
            string json = System.IO.File.ReadAllText(path);
            return JsonUtility.FromJson<PlayerData>(json);
        }
        return null;
    }
    

4. PlayerPrefs를 이용한 간단한 저장과 불러오기

PlayerPrefs는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주로 문자열, 정수 및 부동소수점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4.1 PlayerPrefs에 데이터 저장하기


    public void SaveScore(int score) {
        PlayerPrefs.SetInt("PlayerScore", score);
        PlayerPrefs.Save();
    }
    

4.2 PlayerPrefs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public int LoadScore() {
        return PlayerPrefs.GetInt("PlayerScore", 0); // 기본값은 0
    }
    

5. XML이나 BinaryFormatter를 이용한 복잡한 데이터 저장

복잡한 데이터 구조의 경우, XML이나 BinaryFormatt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방법은 객체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데, BinaryFormatter는 더 간결하고 성능이 좋지만,
XML은 사람이 읽을 수 있어서 데이터 확인에 유리합니다.

5.1 XML 데이터 저장하기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public void SaveToXml(PlayerData data) {
        XmlSerializer 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PlayerData));
        using (FileStream stream = new FileStream(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playerdata.xml", FileMode.Create)) {
            serializer.Serialize(stream, data);
        }
    }
    

5.2 XML 데이터 불러오기


    public PlayerData LoadFromXml() {
        XmlSerializer 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PlayerData));
        using (FileStream stream = new FileStream(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playerdata.xml", FileMode.Open)) {
            return (PlayerData)serializer.Deserialize(stream);
        }
    }
    

5.3 BinaryFormatter 데이터 저장하기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Formatters.Binary;

    public void SaveToBinary(PlayerData data) {
        Binary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using (FileStream stream = new FileStream(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playerdata.dat", FileMode.Create)) {
            formatter.Serialize(stream, data);
        }
    }
    

5.4 BinaryFormatter 데이터 불러오기


    public PlayerData LoadFromBinary() {
        Binary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using (FileStream stream = new FileStream(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playerdata.dat", FileMode.Open)) {
            return (PlayerData)formatter.Deserialize(stream);
        }
    }
    

6. 실습: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구현하기

이제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플레이어의 이름과 점수를 입력받아 저장하고, 나중에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해보겠습니다.

6.1 UI 구성하기

유니티 에디터에서 입력을 받을 UI를 구성합니다.
InputField와 Button을 배치하고, 플레이어의 이름과 점수를 입력받도록 설정합니다.

6.2 스크립트 작성하기

이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고,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을 구현합니다.
구현한 기능을 테스트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7. 결론

오늘은 유니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PlayerPrefs를 통해 간단한 데이터 저장을, JSON이나 XML를 이용하여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여러분의 게임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실습해보고, 자신만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Thank you for reading! Happy ga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