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게임 개발에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플레이어 간의 동기화와 공격 시스템은 필수적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유니티를 사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 간의 동기화 및 공격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유니티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개요
유니티는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강력한 게임 엔진으로, 2D 및 3D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멀티플레이어 기능은 Photon, Unity Multiplayer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Photon Unity Networking (PUN)을 사용하여 동기화 및 공격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2. Photon Unity Networking (PUN) 설정하기
PU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nity Asset Store에서 Photon PUN 2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또는 공식 Photon 웹사이트에서 PUN SDK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1 PUN 설치하기
- Unity 에디터를 열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Asset Store에 접속하여 ‘Photon PUN 2’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합니다.
- 프로젝트에 PUN 패키지를 임포트합니다.
- Photon 설정 마법사를 실행하여 앱 ID를 입력하고 설정을 완료합니다.
2.2 기본 씬 설정하기
Photon을 설치한 후, 기본 씬을 설정합니다. 인스턴스를 만들고 PhotonView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각 플레이어의 동기화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설정
플레이어 캐릭터를 설정하기 위해 모델을 임포트하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합니다. 우리는 Rigidbody 및 Capsule Collider를 사용할 것입니다.
3.1 캐릭터 모델 임포트하기
먼저, 자신의 캐릭터 모델을 Unity 프로젝트에 임포트합니다. 임포트 후에는 기본 프리팹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3.2 플레이어 프리팹 만들기
- 캐릭터 모델을 씬에 배치합니다.
- Rigidbody와 Capsule Collider를 추가합니다.
- PhotonView를 추가하고 Observable 속성을 설정합니다.
- 필요한 경우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설정하여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관리합니다.
4. 플레이어 움직임 및 동기화 구현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각 플레이어의 위치 및 방향을 동기화합니다. 다음은 PlayerController 스크립트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Photon.Pun;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PunCallbacks
{
float speed = 5.0f;
void Update()
{
if (!photonView.IsMine) return;
float moveHorizontal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moveVertical = Input.GetAxis("Vertical");
Vector3 movement = new Vector3(moveHorizontal, 0.0f, moveVertical);
transform.position += movement * speed * Time.deltaTime;
// 이동 방향에 따라 캐릭터 회전
if (movement != Vector3.zero)
{
transform.rotation = Quaternion.LookRotation(movement);
}
}
}
4.1 동기화 및 보간 처리
위의 코드에 플레이어 캐릭터 간의 동기화를 추가하려면 PhotonTransformView를 추가하여 각 플레이어의 위치 및 회전 데이터를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5. 공격 시스템 구현
플레이어 간의 공격을 처리하기 위해 레이캐스트를 사용하여 적중 여부를 판단하고, 공격 처리를 위한 메커니즘을 만들겠습니다.
5.1 공격 애니메이션 설정하기
캐릭터의 공격 애니메이션을 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통해 설정합니다. 공격할 때 애니메이션이 재생되고 적과의 충돌을 감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5.2 공격 로직 구현하기
using UnityEngine;
using Photon.Pun;
public class Attack : MonoBehaviourPunCallbacks
{
public float attackRange = 1.0f;
public LayerMask enemyLayer;
void Update()
{
if (!photonView.IsMine) return;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AttackEnemy();
}
}
void AttackEnemy()
{
RaycastHit hit;
if (Physics.Raycast(transform.position, transform.forward, out hit, attackRange, enemyLayer))
{
// 적중 처리
Debug.Log("Enemy hit: " + hit.collider.name);
}
}
}
6. 멀티플레이어 및 동기화 처리
각각의 플레이어가 공격을 수행할 때, 그 결과를 네트워크로 동기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RPC(Remote Procedure Call)를 사용하여 특정 메서드를 모든 플레이어에게 호출합니다.
6.1 RPC를 통한 공격 동기화
[PunRPC]
public void PerformAttack()
{
// 공격 애니메이션 재생
// 적중 여부 처리
}
6.2 RPC 호출하기
void AttackEnemy()
{
// 적중 로직
photonView.RPC("PerformAttack", RpcTarget.All);
}
7. 게임 종료 및 결과 처리
모든 플레이어의 생명 및 게임 오버 상태를 자동으로 동기화하려면, 각 플레이어의 상태를 관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승리 또는 패배 조건을 설정하고 결과를 네트워크로 송신합니다.
7.1 생명 관리 및 게임 종료 처리
public class GameManager : MonoBehaviourPunCallbacks
{
public int playerLives = 3;
public void PlayerDied()
{
playerLives--;
if (playerLives <= 0)
{
photonView.RPC("GameOver", RpcTarget.All);
}
}
[PunRPC]
public void GameOver()
{
Debug.Log("Game Over");
// 게임 결과 처리 코드
}
}
8. 결론
본 강좌를 통해 유니티에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플레이어 동기화 및 공격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각 단계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게임 로직 처리의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니티의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고도화된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 정의 캐릭터와 공격 메커니즘으로 멀티플레이어 프로젝트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강좌가 유니티를 통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원하신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게임 개발 여정에 많은 성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