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강력한 엔진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을
손쉽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에서 텍스트를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제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는 게임의 리얼리즘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UX/UI 요소로서의 텍스트 사용법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유니티에서 텍스트 사용하기
유니티에서 텍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ext’ 컴포넌트가 필요합니다. 이 컴포넌트는 유니티가 제공하는
UI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화면에 글자를 표시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다양한 설정을 통해 글자의
스타일, 크기, 색상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1 Text 컴포넌트 추가하기
Text 컴포넌트를 추가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 후, UI > Text를 선택합니다.
- 새로 추가된 Text 객체가 Canvas 안에 위치하게 됩니다.
- Inspector 창을 열고, Text 컴포넌트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다양한 속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Text 컴포넌트 속성 이해하기
Text 컴포넌트는 여러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속성들은 텍스트의 보기 및 동작 방식을
결정합니다. 주요 속성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1 Text 속성
가장 기본적인 속성인 ‘Text’는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Hello, World!’라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해당 내용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2.2 Font 속성
Font 속성을 사용하여 텍스트에 사용할 글꼴을 선택합니다. 유니티에서는 기본 글꼴 외에도
추가적인 TTF 또는 OTF 파일을 통해 사용자 정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 Font Size
Font Size는 텍스트의 크기를 조절하는 속성입니다. 이 값을 높이면 글자가 커지고, 낮추면 작아집니다.
2.4 Color
Color 속성은 텍스트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RGB 값을 통해 원하는 색상을 설정할 수 있으며,
‘Color Picker’를 사용하여 색상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제목 만들기 실습
이제 우리가 만든 Text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드는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제목은 일반 텍스트보다 크고 눈에 띄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굵고 크기를 키운 글꼴을 선택하겠습니다.
3.1 제목 텍스트 생성
우선 Hierarchy 창에서 UI 텍스트를 추가한 후 Inspector 창에서 설정을 시작합니다.
‘Text’ 속성에 ‘게임 제목’을 입력해보세요.
3.2 속성 조절
이제 Font 속성에서 제목에 어울리는 글꼴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Arial Black’ 같은 글꼴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Font Size를 32 또는 48로 설정하여 눈에 띄게 합니다.
3.3 색상 설정
Color 속성에서는 흰색(#FFFFFF)이나 밝은 노란색(#FFFF00) 등을 선택해 보세요. 강조되고
눈에 잘 띄는 색상이 좋습니다.
3.4 텍스트 정렬하기
텍스트 정렬 속성을 통해 좌측, 중앙, 우측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제목은 일반적으로 센터
정렬이 효과적입니다. ‘Aligment’에서 ‘Center’를 선택하세요.
4. 고급 설정
제목을 만들고 기본적인 속성 설정을 마친 후, 이제 추가적인 고급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4.1 텍스트에 그림자 추가하기
텍스트에 그림자를 추가하여 입체감을 주거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Shadow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이 컴포넌트는 Text 아래에 추가하여 그림자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쇼도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ierarchy에서 제목 텍스트를 선택한 후,
Inspector 창에서 Add Component를 클릭하고, Effects > Shadow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텍스트 아래에 그림자가 생깁니다. 그림자의 색상과 방향을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2 텍스트 애니메이션
텍스트의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더 역동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목이 등장할 때
부드럽게 나타나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Animator를 활용합니다.
애니메이션 설정 방법:
- 우선, 제목 텍스트를 선택하고 Window > Animation > Animation으로 이동합니다.
- Animation 창에서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애니메이션 클립을 만듭니다.
- 애니메이션의 제목을 예를 들어 “TitleAppear”로 설정합니다.
- 애니메이션 패널에서 텍스트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텍스트가 서서히 나타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5. 실용적인 예제
실제로 제목을 사용하는 다양한 예제를 살펴봅시다. 예를 들어, RPG 게임의 시작 화면에서
“모험의 시작!”이라는 제목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예제: RPG 게임 제목 화면 만들기
1.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Text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Text 속성에 “모험의 시작!”을
입력합니다.
2. Font 속성에서 ‘Bangers’ 와 같은 재밌고 모험적인 글꼴을 선택합니다.
3. Font Size를 64로 설정하고, 선택 색상은 밝은 파란색(#00BFFF)으로 해보세요.
4. 텍스트를 Center 정렬로 설정하여 화면 중앙에 맞춰주세요.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
제목이 등장할 때 약간 바운스 효과가 있다면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전에 설명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텍스트로 ‘Scale’을 변경하는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6. 폰트 다루기: 고급 편집
게임에서 사용되는 폰트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필요한 경우 맞춤형 폰트를
사용하거나 폰트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6.1 사용자 정의 폰트 가져오기
사용자 정의 폰트 파일(TTF 또는 OTF)을 가져오려면, 해당 파일을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됩니다. 그 후, 폰트를 사용하고 싶은 텍스트 컴포넌트의 Font 속성에서
새로 추가된 폰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2 폰트 스타일 및 크기 조정
맡춤형 폰트를 사용한 후에도 Font Size와 비율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텍스트가 가독성을
잃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결론
이 강좌에서는 유니티에서 제목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시작하여, 고급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정의 폰트 사용법까지 아주 다양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텍스트는 게임의 매력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욱 나아가, UI 디자인에 대한 감각도 키우고
다양한 효과를 활용하여 보다 더욱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해보세요!
8. 추가 학습 자료
더욱 깊이 있는 유니티 텍스트 활용 방법을 알고 싶다면, 다음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