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강좌: 결과물 추출 및 빌드 파일로 플레이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Unity) 기초를 배우고, 게임 개발의 최종 목적물인 빌드 파일을 추출하여 실제로 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다수의 유니티 사용자들은 멋진 게임을 만들고 싶어 하지만, 다양한 설정과 절차로 인해 이러한 과정을 복잡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번 강좌를 통해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1. 유니티란?

유니티는 게임 및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2D 및 3D 게임과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니티는 그 사용이 간편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여 많은 개발자와 업체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입니다. 특히, 유니티는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배포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있어, PC,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게임을 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유니티 설치하기

유니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니티 허브(Unity Hub)라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유니티 허브는 유니티의 다양한 버전과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쉽게 도와주는 유틸리티입니다.

2.1 설치 과정

  • 유니티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합니다.
  •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 유니티 허브를 실행한 뒤, 원하는 유니티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2.2 필요한 추가 모듈 설치

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특정 플랫폼에 맞춘 모듈을 추가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ndroid 혹은 iOS용 빌드를 원한다면 해당 플랫폼의 빌딩 모듈을 선택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3.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하기

유니티 허브 설치가 완료되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3.1 프로젝트 생성 과정

  • 유니티 허브에서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의 이름과 저장할 경로를 입력합니다.
  • 2D 또는 3D 중 하나의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3.2 에디터 인터페이스 소개

유니티 에디터는 여러 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각 탭의 역할을 이해해야 합니다.

  • Hierarchy: 현재 씬의 모든 오브젝트를 나열합니다.
  • Scene View: 게임 오브젝트를 시각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Game View: 실제 게임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미리 볼 수 있는 창입니다.
  • Inspector: 선택한 오브젝트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 Project: 프로젝트 내의 모든 파일 및 리소스를 관리합니다.

4. 기본 게임 오브젝트 만들기

이제 간단한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4.1 오브젝트 추가하기

  •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하여 “3D Object” > “Cube”를 선택하면 큐브 형태의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 Inspector 창에서 큐브의 Transform 속성을 조절하여 위치 및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2 환경 구성하기

게임을 구성하기 위해 다른 오브젝트들도 추가해봅시다. Plane을 추가하여 큐브의 바닥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수행하세요.

  •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하여 “3D Object” > “Plane”을 선택합니다.
  • Plane의 크기 및 위치를 조정하여 게임의 바닥 역할을 하도록 배치합니다.

5. 스크립트 추가하기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오브젝트에 행동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C# 언어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5.1 기본 스크립트 작성하기

  • Project 창에서 우클릭하여 “Create” > “C# Script”를 선택해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 스크립트에 이름을 부여하고 더블클릭하여 편집기에서 엽니다.
  • 아래와 같이 간단한 스크립트를 작성해 봅시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veCube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transform.Translate(Vector3.right * Time.deltaTime);
    }
}

5.2 스크립트 적용하기

이제 위에서 만든 스크립트를 큐브 오브젝트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 큐브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Inspector 창에 Drag and Drop하여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 게임을 플레이하여 큐브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합니다.

6. 빌드 설정하기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게임을 빌드하여 실행 가능한 파일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6.1 빌드 설정 창 열기

  • 상단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를 선택합니다.
  • 빌드할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PC, Mac & Linux Standalone이 선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선택 후 “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하여 플랫폼을 변경합니다.

6.2 씬 포함하기

빌드할 씬을 선택하는 부분에서는, 현재 작업 중인 씬이 반드시 Included Scenes 리스트에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 현재 씬에서 “File” > “Save Scene”을 선택하여 씬을 저장합니다.
  • 씬을 포함할 수 있도록 “Add Open Scenes” 버튼을 클릭합니다.

6.3 빌드하기

  • Build Settings 창에서 “Build”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여 빌드 파일을 생성합니다.

7. 빌드 파일 실행하기

빌드가 완료되면, 지정한 위치에 실행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여러분이 만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8. 결론

축하합니다! 유니티 기초 강좌를 통해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 빌드 파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배우셨습니다. 이 과정은 유니티의 시작일 뿐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기법을 익히고 더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니티의 매력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유니티의 공식 문서와 커뮤니티 포럼을 활용하여 스스로 학습을 이어가시면, 더욱 높은 수준의 게임 개발에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니티 개발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