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강좌: 거리에 따른 상태 전환

안녕하세요! 이번 강좌에서는 유니티에서 거리에 따라 상태 전환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상태 전환은 게임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행동과 반응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론과 함께 실습을 통해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상태 전환이란?

상태 전환은 객체의 상태가 변경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캐릭터가 어떤 적에게 가까워질 때 ‘대기 상태’에서 ‘공격 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태 전환은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고,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2. 유니티와 상태 전환

유니티에서는 앤미메이션과 상태 머신을 사용하여 상태 전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상태 머신은 특정 상황에 따라 상태가 변하는 논리를 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상태 전환을 구현하려면 아래와 같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2.1. 유니티 프로젝트 설정하기

  1. 유니티허브를 실행하고 새로운 3D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기본적인 환경을 구성합니다.

2.2. 캐릭터 모델 추가하기

캐릭터 모델을 Unity Asset Store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직접 만들어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2.3. Animations 추가하기

모델링에 따라 대기, 이동, 공격 등의 애니메이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은 Unity의 Animation 윈도우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거리 기반 상태 전환 구현하기

이제 상태 전환의 핵심인 거리 기반 전환을 구현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C#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캐릭터와 적의 거리를 계산하고, 그 결과에 따라 상태를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3.1. C# 스크립트 작성하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State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detectionDistance = 5.0f;
    public Transform enemy; // 적의 위치

    private enum State
    {
        Idle,
        Attack
    }

    private State currentState = State.Idle;

    void Update()
    {
        float distance = Vector3.Distance(transform.position, enemy.position);
        
        // 거리 검사
        if (distance < detectionDistance)
        {
            SwitchState(State.Attack);
        }
        else
        {
            SwitchState(State.Idle);
        }
    }

    private void SwitchState(State newState)
    {
        if (currentState != newState)
        {
            currentState = newState;

            switch (currentState)
            {
                case State.Idle:
                    // Idle 상태의 동작
                    Debug.Log("Idle 상태");
                    break;
                case State.Attack:
                    // Attack 상태의 동작
                    Debug.Log("Attack 상태");
                    break;
            }
        }
    }
}

이 스크립트는 적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상태를 전환합니다. Update 함수에서 매 프레임마다 거리를 측정하고, 설정한 거리 이내에 적이 있는 경우 공격 상태로 전환합니다.

3.2. 스크립트 적용하기

작성한 스크립트를 플레이어 캐릭터에 추가하고 적 오브젝트를 할당합니다. 설정한 거리 이내에 적이 들어오면 공격 애니메이션이 실행됩니다.

4. 애니메이션 상태 전환

상태 전환이 가능해지면 애니메이션 Übergang을 적용해보겠습니다. Unity에서 Animator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간 전환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4.1. Animator 설정하기

해당 캐릭터의 Animator 컴포넌트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고, 매개변수를 설정해 상태에 따라 전환하도록 설정합니다. 중간에 대기, 공격 애니메이션을 각각 연결하여 필요한 애니메이션이 참조되도록 합니다.

4.2. 애니메이션 매개변수 추가하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Animator : MonoBehaviour
{
    private Animator animator;
    
    void Start()
    {
        animator = GetComponent();
    }

    private void SwitchState(State newState)
    {
        if (currentState != newState)
        {
            currentState = newState;

            switch (currentState)
            {
                case State.Idle:
                    animator.SetBool("isAttacking", false);
                    break;
                case State.Attack:
                    animator.SetBool("isAttacking", true);
                    break;
            }
        }
    }
}

이렇게 하면 애니메이션도 상태에 따라 전환되며, 보다 현실감 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5. 추가 팁

거리에 따른 상태 전환 구현 시, 다음과 같은 팁을 고려해 보세요:

  • 적의 다양한 행동 패턴을 추가하여 플레이어의 반응을 유도하세요.
  • 상태 전환 시 이펙트를 추가하면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가 거리 이외의 요소 (예: 시야, 속도 등)에 따라서도 상태를 전환할 수 있도록 고려하세요.

결론

이번 강좌를 통해 유니티에서 거리에 따라 상태 전환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기초를 통해 더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고, 원하는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실습을 통해 더 많은 기능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 강좌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