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강좌: 2.7 프로젝트 실행하기

플러터(Flutter)는 구글이 개발한 오픈 소스 U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단일 코드베이스로 iOS, Android, 웹 및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플러터의 최신 버전에서 멋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새로운 사용자는 종종 첫 번째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플러터 2.7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플러터 환경 설정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는 플러터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플러터 SDK, IDE, 그리고 필요한 도구들을 설치해야 합니다.

1.1 플러터 SDK 설치

플러터 SDK를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플러터 공식 웹사이트(flutter.dev)에 접속합니다.
  2.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가이드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합니다.
  3.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적절한 디렉토리에 압축해제합니다.
  4. 플러터 바이너리 경로를 시스템 PATH에 추가합니다.

1.2 개발 도구 설치

편리하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IDE(통합 개발 환경)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터와 가장 잘 호환되는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Android Studio: 구글이 제공하는 IDE로, 강력한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Visual Studio Code: 경량화된 코드 편집기로, 플러터 확장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ntelliJ IDEA: JetBrains에서 개발한 IDE로, 플러터 개발을 위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1.3 Flutter Doctor 실행

설치가 완료되면 플러터 환경이 정확히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실행하여 필요한 종속성 및 환경 구성을 검사합니다. 터미널(또는 커맨드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실행하면 설치된 도구와 필요한 종속성의 상태가 출력됩니다. 만약 어떤 항목이 누락되어 있다면, 플러터가 제공하는 가이드를 따라 해당 항목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플러터 프로젝트 생성하기

환경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첫 번째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해 봅시다. 플러터 CLI(명령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1 새로운 프로젝트 만들기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flutter create my_first_app

이 명령어는 my_first_app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2 생성된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하기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해야 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cd my_first_app

3. Flutter 프로젝트 실행하기

프로젝트 생성 후, Flutter 앱을 실제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Flutter는 다양한 방법으로 앱을 테스트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터, 에뮬레이터 또는 실제 장치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3.1 Android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Android Studio를 사용하여 Android 에뮬레이터를 설정하였다면, 다음 단계를 통해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AVD(안드로이드 가상 장치) 매니저를 엽니다.
  2. 새로운 가상 장치를 만들거나 기존의 가상 장치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3.2 플러터 앱 실행하기

이제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명령어로 Flutter 앱을 실행합니다:

flutter run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생성한 Flutter 앱이 에뮬레이터 또는 연결된 실제 장치에서 실행됩니다. 만약 여러 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사용할 장치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4. 프로젝트 실행 후 확인 사항

앱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기본 Flutter 앱 인터페이스가 열립니다. 이제 간단한 수정과 같은 작업을 통해 앱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Flutter 샘플 코드를 수정하여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1 코드 수정하기

프로젝트의 lib/main.dart 파일을 열어 기본 코드 구조를 확인한 후,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Hello, Flutter!'),
        ),
        body: Center(
          child: Text('안녕하세요, Flutter 세상!'),
        ),
      ),
    );
  }
}

위 코드를 적용한 후 다시 flutter run 명령어를 입력하면, 앱 화면에 텍스트가 업데이트되어 나타납니다.

4.2 Hot Reload 사용하기

플러터의 장점 중 하나는 Hot Reload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 변경 후 앱을 재시작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변경 사항을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 변경 후 저장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5. 디버깅과 문제 해결

앱을 실행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5.1 Flutter Doctor 재확인

문제가 지속된다면, 다시 flutter doctor를 실행하여 모든 종속성이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5.2 로그 확인하기

앱 실행 중 발생한 로그를 확인하여 오류 메시지를 추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flutter logs 명령어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3 구글링하기

대부분의 문제는 이미 다른 개발자들도 경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와 관련된 오류 메시지를 검색하여 유용한 정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Flutter 2.7을 사용하여 기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Flutter는 매우 강력한 플랫폼으로, 특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합니다. 위 단계를 통해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쉽게 시작하고, Flutter의 다양한 기능을 탐색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자료와 문서는 Flutter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강좌에서는 Flutter의 다양한 위젯, 상태 관리 방법, API 통신 등 더욱 심화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