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특히, 게임 개발 분야에서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자바를 사용하여 게임 개발에 필요한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문제: 캐릭터의 경험치 계산
게임에서는 캐릭터가 적을 처치하거나 퀘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경험치를 얻습니다. 다음 조건에 따라 캐릭터의 전체 경험치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시오.
- 캐릭터는 여러 개의 경험치 소스를 가진다.
- 각 경험치 소스는 경험치와 그 소스가 제공하는 경험치의 배수를 가질 수 있다.
- 캐릭터는 최대 레벨에 도달할 수 있으며, 그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특정 양의 경험치를 필요로 한다.
- 캐릭터의 최대 레벨은 100이며, 각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이전보다 증가한다.
입력 형식
첫 번째 줄에는 경험치 소스의 개수 N이 주어진다. 두 번째 줄에는 각 경험치 소스의 경험치 정보가 정수로 주어진다. 마지막 줄에는 최대 레벨업을 위한 경험치가 주어진다.
출력 형식
총 경험치를 계산하여 출력한다.
예시
입력: 3 100 200 300 600 출력: 600
문제 분석
이 문제의 핵심은 어떻게 각 경험치 소스를 통해 캐릭터의 총 경험치를 계산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먼저 각 경험치 소스의 개수를 분석하고, 처리해야 하는 입력을 파악해야 합니다.
각 소스는 직접적으로 캐릭터의 경험치에 기여하기 때문에, 모든 소스를 루프를 통해 조회하며 더해주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체 경험치를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항
- 각 경험치 소스를 저장하고 순회할 배열 또는 리스트
- 총 경험치를 저장할 변수
- 리스트를 반복하며 경험치를 더하는 로직
- 총 경험치가 최대 레벨에 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조건
자바 코드 구현
public class ExperienceCalcula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anner.nextInt(); int[] experienceSources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 experienceSources[i] = scanner.nextInt(); } int maxLevelExperience = scanner.nextInt(); int totalExperience = calculateTotalExperience(experienceSources); System.out.println(totalExperience); } public static int calculateTotalExperience(int[] sources) { int total = 0; for (int experience : sources) { total += experience; } return total; } }
위의 코드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경험치 소스를 배열에 저장하고, 이를 반복하여 총 경험치를 계산합니다. 최종적으로 계산된 경험치를 출력합니다.
TEST
코드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음은 테스트 케이스 몇 가지입니다.
- 경험치 소스가 1개인 경우
- 경험치 소스가 모두 0인 경우
- 경험치 소스가 양수인 경우
- 경험치 소스가 음수인 경우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자바를 통해 게임 내 캐릭터의 총 경험치를 계산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알고리즘 문제 해결은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역량이므로, 충분한 연습과 다양한 문제 풀이를 통해 실력을 쌓아 나가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보며, 게임 개발에 필요한 더 깊은 통찰을 얻게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