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코딩테스트 강좌, 카드 게임

우리는 종종 코딩 테스트에서 특정한 규칙을 가진 게임 문제를 접하게 됩니다. 이 강좌에서는 카드 게임과 관련된 문제를 하나 다루어보겠습니다. 카드 게임 문제는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예시입니다.

문제 설명

두 명의 플레이어가 카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1부터 N까지의 숫자가 적힌 고유한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서로 번갈아 가며 카드를 한 장씩 선택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고른 카드의 숫자만큼 점수를 획득합니다.

문제: 두 플레이어가 받을 수 있는 점수를 최대로 하여 게임을 진행하고, 최종 점수를 구하는 함수를 작성하세요. 아래와 같은 조건이 있습니다:

  • 각 플레이어는 1부터 N까지의 카드에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각 플레이어는 한 번에 하나의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동일한 카드를 다시 선택할 수 없습니다.
  • 최종 점수는 각 플레이어가 선택한 카드의 합입니다.

입력

  • 정수 N (1 ≤ N ≤ 100) – 카드의 개수

출력

  • 두 플레이어의 점수 합계

알고리즘 접근법

이 문제는 간단한 점수 계산과 카드 선택에 의한 최적화를 요구합니다. 우리는 다음의 접근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볼 것입니다:

  1. 카드의 숫자를 리스트로 만들어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각각의 플레이어가 카드의 점수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3. 두 플레이어의 카드 선택을 시뮬레이션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코드 구현

이제 본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코드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문제 해결을 위한 파이썬 코드입니다:

def card_game(n):
    # 카드 숫자를 생성합니다.
    cards = list(range(1, n + 1))
    
    # 플레이어의 점수 초기화
    player1_score = 0
    player2_score = 0
    
    # 플레이어들은 번갈아 가며 카드를 선택
    turn = 0
    while cards:
        # 현재 플레이어의 선택
        if turn % 2 == 0:  # Player 1의 차례
            chosen_card = max(cards)  # 가장 높은 값을 선택
            player1_score += chosen_card
        else:  # Player 2의 차례
            chosen_card = min(cards)  # 가장 낮은 값을 선택
            player2_score += chosen_card

        # 선택한 카드 제거
        cards.remove(chosen_card)
        turn += 1

    return player1_score + player2_score

# 예시
n = 5
print("최종 점수:", card_game(n))

코드 설명

이제 작성한 코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def card_game(n): – 카드 게임 함수를 정의합니다. 입력으로 카운트 N을 받습니다.
  2. cards = list(range(1, n + 1)) – 1부터 N까지의 카드를 리스트로 생성합니다.
  3. player1_scoreplayer2_score – 두 플레이어의 점수를 각각 초기화합니다.
  4. while cards: – 카드가 남아 있는 동안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5. if turn % 2 == 0: – 플레이어의 턴을 확인하고 번갈아 가며 카드를 선택합니다.
  6.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최대 카드 또는 최소 카드를 선택하고 점수에 추가합니다.
  7. cards.remove(chosen_card) – 선택한 카드를 카드 리스트에서 제거합니다.
  8. 최종적으로 두 플레이어의 점수 합계를 반환합니다.

테스트 케이스

최종 점수를 계산하는 함수를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 다양한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print("N=3:", card_game(3))  # 출력: 6
print("N=4:", card_game(4))  # 출력: 10
print("N=5:", card_game(5))  # 출력: 15
print("N=10:", card_game(10))  # 출력: 55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간단한 카드 게임 문제를 통해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카드의 선택 마다 전략적으로 점수를 얻는 방법을 고민해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카드 게임 문제는 알고리즘적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을 주며, 다양한 변형 문제를 통해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 다룬 문제를 응용하여 더 복잡한 카드 게임이나 다른 형태의 문제로 발전시켜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