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은 흥미로운 분야일 뿐만 아니라, 복잡한 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합니다.
본 글에서는 스위프트 언어를 사용한 코딩 테스트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 강좌는 특히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프로그래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제가 주어지면,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문제 설명
우리의 목표는 N개의 몬스터가 나타나는 게임의 레벨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각 몬스터는 각각의 체력(Hit Points, HP)과 공격력(Damage)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특정 공격력으로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플레이어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기 위해 최적의 공격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문제: 수치적 최적화
주어진 몬스터들의 HP와 공격력을 기반으로,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공격 횟수를 계산하시오.
각 공격 시 플레이어는 고정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몬스터는 공격받을 때마다 자신의 HP를 줄입니다.
몬스터는 각각의 HP가 0 이하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공격을 받습니다.
입력 형식
- 첫 번째 줄에는 몬스터의 수 N (1 ≤ N ≤ 1000)이 주어집니다.
- 두 번째 줄에는 N개의 몬스터의 HP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집니다. (1 ≤ HP ≤ 10000)
- 세 번째 줄에는 N개의 몬스터의 공격력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집니다. (1 ≤ Damage ≤ 100)
- 마지막 줄에는 플레이어의 공격력 A (1 ≤ A ≤ 10000)가 주어집니다.
출력 형식
최소 공격 횟수를 출력하시오.
문제 접근 방식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각 몬스터에 대해 체력을 알고 있고,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있는 경우,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 공격 횟수를 구해야 합니다. - 몬스터의 HP를 플레이어의 공격력으로 나누어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필요한 공격 횟수를 계산합니다.
- 각 몬스터의 처치에 필요한 공격 횟수를 모두 더하는 방식으로
최종 결과인 최소 공격 횟수를 도출합니다.
코드 구현
이제 본격적으로 스위프트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import Foundation
func minimumAttacksToDefeatMonsters(hpList: [Int], damageList: [Int], attackPower: Int) -> Int {
var totalAttacks = 0
for hp in hpList {
// 몬스터 별 공격 횟수 계산
let requiredAttacks = (hp + attackPower - 1) / attackPower
totalAttacks += requiredAttacks
}
return totalAttacks
}
// 예시 입력
let n = 3
let hpList = [100, 200, 300]
let damageList = [50, 70, 90] // 사용하지 않지만 문제의 조건으로 제공됨
let attackPower = 75
let result = minimumAttacksToDefeatMonsters(hpList: hpList, damageList: damageList, attackPower: attackPower)
print("최소 공격 횟수: \(result)")
코드 설명
위의 코드에서 우리는 플레이어의 공격력과 몬스터의 HP에 따라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한 최소 공격 횟수를 계산했습니다.
minimumAttacksToDefeatMonsters 함수는
부여된 HP 목록에 대해 반복하며 각 몬스터에 대해 필요한 공격 횟수를 계산합니다.
먼저, 몬스터의 HP를 플레이어의 공격력으로 나눈 값을 구합니다.
이 때, 몬스터의 HP가 플레이어의 공격력으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으면,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 공격 횟수는 올림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hp + attackPower - 1) / attackPower
를 사용하여
필요한 공격 횟수를 계산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몬스터에 대해
계산된 공격 횟수를 종합하여 최종 결과를 반환합니다.
성능 분석
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N)입니다. 이는 각 몬스터에 대한 처치 횟수를
단순히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최대 N이 1000이므로, 이 알고리즘은
성능 면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스위프트를 사용한 게임 개발에 관련된 코딩 테스트 문제를
다뤄 보았습니다. 몬스터를 체계적으로 처치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최적의 공격 횟수를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 개발에 있어서의 알고리즘 문제 해결법을 배웠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다양한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