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스위프트를 활용한 코딩 테스트 문제인 ‘조약돌 꺼내기’에 대해 깊이 있게 다뤄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알고리즘의 기초를 다지는 데 유용하며, 실전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문제 설명, 해결 방안, 스위프트 코드, 그리고 상세한 문제 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문제 설명
주어진 배열에서 조약돌을 꺼내는 게임을 가정해봅시다. 배열의 각각의 원소는 조약돌의 수를 의미합니다. 플레이어는 각 턴마다 필요한 수의 조약돌을 꺼낼 수 있으며, 목표는 조약돌을 모두 꺼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약돌을 꺼내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어는 턴마다 1개 이상의 조약돌을 꺼내야 합니다.
- 각 턴마다 꺼낼 수 있는 최대 개수는 조약돌 더미의 개수보다 적거나 같아야 합니다.
이 게임의 목표는 조약돌을 전부 꺼내기 위한 최소 턴 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와 스위프트 문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접근 방법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배열의 각각의 원소를 순회하면서 총 턴 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문제는 반복문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요 단계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약돌의 개수를 배열에서 합산합니다.
- 총 턴 수를 계산하기 위해 조약돌 수를 턴당 꺼낼 수 있는 최대 개수로 나눕니다.
- 나머지가 있을 경우, 추가적으로 한 턴을 더해야 합니다.
이제 스위프트 코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위프트 코드
func minimumTurns(to collectStones stones: [Int]) -> Int {
// 총 조약돌의 개수 계산
let totalStones = stones.reduce(0, +)
// 가용 턴 수 계산
let turns = totalStones / stones.count
let remainder = totalStones % stones.count
// 나머지가 있으면 한 턴을 추가
return remainder == 0 ? turns : turns + 1
}
// 테스트 예제
let stones = [3, 5, 2, 6]
let result = minimumTurns(to: collectStones: stones)
print("최소 턴 수: \(result)")
문제 해결 과정
위 코드는 먼저 조약돌 배열에서 `reduce` 함수를 사용하여 총 조약돌 수를 계산합니다. 그 다음으로 턴 수를 구하기 위해 배열의 크기로 나누어 평균적으로 턴 수를 계산합니다. 만약 나머지가 있다면 기본 턴 수에 1을 더하여 최종 턴 수를 반환합니다.
예제 분석
조약돌 배열이 [3, 5, 2, 6]
인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조약돌의 총 합계는:
3 + 5 + 2 + 6 = 16
조약돌의 개수는 4이므로 평균 턴 수는:
16 / 4 = 4
여기에 나머지가 없으므로 최소 턴 수는 4입니다.
결론
이번 강좌에서는 ‘조약돌 꺼내기’ 문제를 스위프트로 해결하는 과정을 다뤘습니다. 문제의 규칙을 이해하고, 최적의 턴 수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알고리즘적인 사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이와 같은 기본적인 알고리즘 문제를 계속해서 연습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다음 강좌에서는 더 복잡한 알고리즘 문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