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코딩 테스트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번 문제는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처치하는 게임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 문제입니다.
주어진 몬스터의 체력과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주어졌을 때,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필요한 최소 공격 횟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몬스터는 고유한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매 공격마다 일정량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문제
주어진 N개의 몬스터와 플레이어의 공격력 K에 대해, 각 몬스터의 체력이 주어질 때,
플레이어가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공격 횟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형식:
- 첫 번째 줄에는 몬스터의 수 N (1 ≤ N ≤ 10^5)과 공격력 K (1 ≤ K ≤ 10^4)가 주어집니다.
- 두 번째 줄에는 각 몬스터의 체력 H[i] (1 ≤ H[i] ≤ 10^5) 가 N개의 정수로 주어집니다.
출력 형식:
-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필요한 최소 공격 횟수를 출력합니다.
접근 방식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 먼저,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몬스터의 체력에 비례하여 몬스터를 처치하는데 필요한 공격 횟수를 계산합니다.
- 각 몬스터에 대해 필요한 공격 횟수를 구한 후, 전체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필요한 공격 횟수를 합산합니다.
- 최종적으로 계산된 공격 횟수를 출력합니다.
단계별 풀이
1단계: 입력 값 처리
입력값으로 몬스터의 수 N과 플레이어의 공격력 K를 입력받습니다.
그 다음 N개의 몬스터 체력을 배열로 입력받아야 합니다. 코틀린의 표준 입력을 사용하여 이를 처리합니다.
2단계: 각 몬스터에 대한 공격 횟수 계산
각 몬스터의 체력 H[i]에 대해,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한 공격 횟수는 (H[i] + K – 1) / K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몬스터의 체력을 플레이어의 공격력으로 나누고, 올림 처리를 하여 얻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H[i]가 10이고 K가 3이라면, 최소 공격 횟수는 (10 + 3 – 1) / 3 = 4입니다.
3단계: 모든 몬스터에 대한 총 공격 횟수 계산
각 몬스터의 공격 횟수를 구한 후, 이를 모두 합산하면 최종적으로 필요한 총 공격 횟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드
fun main() {
// 입력 받기
val (N, K) = readLine()!!.split(" ").map { it.toInt() }
val healthList = readLine()!!.split(" ").map { it.toInt() }
// 총 필요한 공격 횟수를 계산할 변수
var totalAttacks = 0
// 각 몬스터에 대해 필요한 공격 횟수 계산
for (health in healthList) {
totalAttacks += (health + K - 1) / K // 올림 처리
}
// 결과 출력
println(totalAttacks)
}
결과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플레이어가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공격 횟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통해 몬스터의 체력과 플레이어의 공격력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수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코틀린 코딩테스트 강좌에서는 간단한 게임 개발 기반의 알고리즘 문제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적 접근과 코딩 기법을 결합함으로써,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고 최적화된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접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연습한다면 더욱 전문적인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