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강좌에서는 코틀린을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코틀린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어서, hands-on 예제를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플랫폼 개요
안드로이드(Android)는 구글이 개발한 모바일 운영 체제로, 스마트폰, 태블릿, TV, 자동차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영 체제 중 하나로, 모바일 장치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안드로이드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지만, 최근에는 코틀린(Kotlin)이라는 현대적인 언어가 공식적으로 지원되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는 구글이 개발한 공식 IDE(통합 개발 환경)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코틀린이란?
코틀린은 JetBrains에서 개발한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Java와 100%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틀린은 간결하고, 안전하며, 확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매우 적합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간결성: 코틀린의 문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Java에 비해 코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Null 안전성: 코틀린은 NullPointerException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언어로, null 값을 명시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 고차 함수 및 람다식: 코틀린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여 코드를 더욱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만듭니다.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하기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도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 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공식 IDE입니다. JetBrains의 IntelliJ IDEA 기반으로 하며,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수적인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 Java Development Kit (JDK): 안드로이드는 Java 기반이므로 JDK가 필요합니다.
- Android SDK: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시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3.1 Android Studio 설치하기
Android Studio를 설치하기 위해 공식 웹사이트(developer.android.com/studio)를 방문하여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중에 대부분의 기본 설정은 그대로 두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3.2 첫 번째 프로젝트 생성하기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선택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 프로젝트 템플릿 선택: 기본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mpty Activity’를 선택합시다.
- 프로젝트 이름 및 패키지 이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예: com.example.myfirstapp)을 설정합니다.
- Language 선택: ‘Kotlin’을 선택합니다.
- Minimum API Level 설정: 지원할 최소 API 레벨을 선택합니다. 보통 API 21 이상을 권장합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Android Studio가 필요한 파일 및 구조를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
4.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생성된 Android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요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 app/src/main/java: 코틀린 소스 파일이 위치하는 곳입니다.
- app/src/main/res: 이미지, 레이아웃, 문자열 리소스와 같은 다양한 리소스 파일이 위치하는 폴더입니다.
- AndroidManifest.xml: 앱의 메타데이터를 정의하고, 앱의 권한이나 구성 요소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된 MainActivity.kt 파일을 열어보면, 코틀린으로 작성된 기본 코드가 존재합니다. 간단히 살펴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