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시작하려면,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공식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로, 코틀린 및 Java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설치 과정 및 환경 설정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시스템 요구 사항 확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기 전에,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최소 및 권장 시스템 사양입니다.
- 운영 체제: Windows 10/11, macOS (10.14 및 최신 버전), Linux (64비트)
- RAM: 최소 4GB (권장 8GB 이상)
- 디스크 공간: 최소 2GB의 여유 공간 (안드로이드 SDK 및 기타 도구를 위한 공간 필요)
- 해상도: 1280×800 이상의 화면 해상도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Windows에서의 설치
-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설치 마법사가 시작되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용권 동의 화면에서 “I Agree”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설치할 구성 요소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구성 요소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 설치 경로를 선택하거나 기본 경로를 사용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Finish”를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3.2 macOS에서의 설치
- 다운로드한 .dmg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마운트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아이콘을 Applications 폴더로 드래그합니다.
- Applications 폴더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 처음 실행 시 “Import Studio Settings” 창이 뜨면, 이전 설치에서 설정을 가져올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려면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합니다.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초기 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후 첫 실행 시 초기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 단계에 따라 진행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 테마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SDK 다운로드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SDK 패키지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AVD)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필요에 따라 AVD를 설정합니다. 이후 “Finish”를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5. Kotlin 플러그인 설치 확인 및 설정
코틀린을 사용하여 개발할 때,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코틀린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코틀린 플러그인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File” → “Settings” (macOS에서는 “Android Studio” →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 좌측 메뉴에서 “Plugins”를 선택합니다.
- “Installed” 탭에서 “Kotlin”을 찾고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Enabl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을 완료한 후 “OK”를 클릭합니다.
6. Hello World 프로젝트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첫 번째 안드로이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간단한 앱을 만들어 봅시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한 후,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선택합니다.
- 프로젝트 템플릿 중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Project Name, Package Name, Save location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Project Name을 “HelloWorld”로 설정하겠습니다.
- Language는 “Kotlin”으로 선택하고, Minimum API level은 적절하게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API 21 (Android 5.0)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inish”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6.1 Activity 클래스 편집
생성된 프로젝트에서 MainActivity.kt 파일을 열고, 다음 코드를 확인합니다.
package com.example.helloworld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6.2 XML 레이아웃 수정
activity_main.xml 파일을 수정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합니다.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extView
android:id="@+id/hello_text_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Hello World!"
android:layout_centerInParent="true"
android:textSize="24sp"/>
</RelativeLayout>
6.3 앱 실행하기
프로젝트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앱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수행합니다:
-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AVD)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상단 툴바에서 AVD 관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AVD가 없다면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하여 새로운 가상 장치를 생성합니다.
- AVD가 준비되었다면 상단 툴바에서 “Run” 버튼 (또는 Shift + F10)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결론
이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초기 설정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또한, 코틀린을 활용하여 간단한 ‘Hello World’ 앱을 생성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더 복잡한 기능을 구현하고, 다양한 안드로이드 API를 활용하여 앱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계속해서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