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Android)는 구글이 개발한 모바일 운영 체제(OS)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시스템으로, 개발자들은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자바 언어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실제 코드 예제를 통해 실습해 볼 것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역사
안드로이드는 2003년 안드로이드 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시작되었으며, 2005년 구글에 인수되었습니다. 2008년 첫 번째 안드로이드 기기가 출시되었고, 이후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되며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며, 많은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앱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안드로이드 아키텍처는 크게 네 가지 주요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 Linux 커널 레이어: 안정성과 보안을 제공하며, 안드로이드의 하드웨어 추상화(HAL)와 주요 서비스와 연결됩니다.
- 프레임워크 레이어: 앱 개발자가 접근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며, 주요 구성 요소인 Activity, Service, Content Provider, Broadcast Receiver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앱 레이어: 실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합니다.
- 매니페스트 파일: 앱의 메타 데이터를 정의하며, 앱의 구성 요소, 권한, 하드웨어 요구사항 등을 명세합니다.
앱 개발 환경 설정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발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필요한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Java Development Kit (JDK): 자바 환경 구축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오라클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Studio: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Android Studio는 코드 편집기, 디버거, 에뮬레이터 등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환경 설정 후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 설치 방법
- 오라클 웹사이트에서 JDK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웹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 과정을 따라갑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다음 단계는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최소 지원 SDK 버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바 기반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본 개념
안드로이드 앱은 다음과 같은 기본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Activity: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화면을 구성합니다.
- Service: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작업을 처리합니다. UI 없이 실행됩니다.
- Broadcast Receiver: 시스템이나 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수신하여 처리합니다.
- Content Provider: 앱 간 데이터 공유를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간단한 안드로이드 앱 예제
이제 간단한 ‘Hello World’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앱은 버튼을 클릭했을 때 “Hello, World!”라는 텍스트를 보여주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helloworld;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TextView textView;
private Button button;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 findViewById(R.id.button);
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textView.setText("Hello, World!");
}
});
}
}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Click the button"
android:layout_centerHorizontal="true"
android:layout_marginTop="100dp" />
<Button
android:id="@+id/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Click Me"
android:layout_below="@id/textView"
android:layout_centerHorizontal="true"
android:layout_marginTop="20dp" />
</RelativeLayout>
앱 실행하기
코드를 작성한 후, Android Studio의 메뉴에서 “Run” 버튼을 클릭하여 에뮬레이터에서 앱을 실행합니다. 에뮬레이터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가상 환경으로, 다양한 기기 설정을 에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 강좌에서는 자바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기초를 소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역사와 아키텍처, 개발 환경의 설정 방법, 그리고 간단한 예제 앱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앞으로의 강좌에서는 더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세계에 발을 들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