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안드로이드 앱개발 강좌, 잡 스케줄러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하여,
우리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일정을 관리하고,
편리하게 잡 스케줄링을 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 강좌는 자바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잡 스케줄러 앱 개요

잡 스케줄러 앱은 사용자가 일정을 추가, 수정 및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알림 기능을 통해 스케줄 변경 사항을 손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이러한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구현하게 됩니다.

  • 주요 기능:
  • 일정 추가 및 삭제
  • 일정 수정
  • 알림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3. 개발 환경 설정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보통 Android Studio와 JDK, Gradle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필요한 도구들입니다.

  • 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공식 IDE
  • Java Development Kit (JDK): 자바 컴파일 및 실행을 위한 도구
  • Gradle: 의존성 관리 및 빌드 도구

Android Studio의 설치 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4. 프로젝트 생성 및 기본 설정

Android Studio를 열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입력합니다.
‘Finish’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5. UI 디자인

잡 스케줄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합니다.
XML을 사용하여 UI를 정의합니다. 아래는 간단한 레이아웃 예시입니다.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extView
                    android:id="@+id/title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잡 스케줄러"
                    android:textSize="24sp"/>

                <EditText
                    android:id="@+id/jobEditTex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hint="일정을 입력하세요"/>

                <Button
                    android:id="@+id/add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추가"/>

                <ListView
                    android:id="@+id/jobList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LinearLayout>
        

6. 비즈니스 로직 구현

이제 UI를 구현했으니,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해야 합니다.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고, 일정을 추가 및 삭제하는 메소드를 작성하겠습니다.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EditText jobEditText;
                private Button addButton;
                private ListView jobListView;
                private ArrayAdapter<String> adapter;
                private ArrayList<String> jobList;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jobEditText = findViewById(R.id.jobEditText);
                    addButton = findViewById(R.id.addButton);
                    jobListView = findViewById(R.id.jobListView);
                    jobList = new ArrayList<>();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jobList);
                    jobListView.setAdapter(adapter);

                    add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String job = jobEditText.getText().toString();
                            if (!job.isEmpty()) {
                                jobList.add(job);
                                adapter.notifyDataSetChanged();
                                jobEditText.setText("");
                            }
                        }
                    });
                }
            }
        

7. 알림 기능 구현

일정을 추가한 후 알림 기능을 구현합니다.
알림을 보내기 위해 AlarmManager를 사용합니다. 다음은 알림 기능 구현의 예입니다.


            private void setAlarm(long triggerAtMillis) {
                AlarmManager alarmManager = (AlarmManager) getSystemService(ALARM_SERVICE);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AlarmReceiver.class);
                PendingIntent pendingIntent = PendingIntent.getBroadcast(this, 0, intent, 0);
                alarmManager.setExact(AlarmManager.RTC_WAKEUP, triggerAtMillis, pendingIntent);
            }
        

8. 앱의 배포 및 테스트

앱의 기능이 완성되면, 여러 기기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Google Play에 배포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배포를 위해 앱 서명 및 빌드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9. 결론

이번 강좌를 통해 자바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잡 스케줄러 앱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각 기능을 추가하면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실제 앱을 만들어 보면서 많은 경험과 참고자료를 통해 더욱 발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