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P 개발, Media

Windows Universal Platform (UWP)은 다양한 Windows 디바이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입니다. UWP는 특히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쉽게 다룰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UWP의 미디어 관련 기능을 탐구하며, 코드 예제를 통해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UWP 미디어 API 개요

UWP는 다음과 같은 미디어 작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API를 제공합니다:

  • 비디오 및 오디오 재생: MediaElement를 사용하여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스트리밍: MediaPlaybackItem를 사용하여 스트리밍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라이브러리 탐색: Windows.Storage API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2. MediaElement 사용하기

MediaElement는 UWP 애플리케이션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를 재생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컨트롤입니다. 다음은 MediaElement를 사용하여 비디오를 재생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2.1 XAML에서 MediaElement 선언하기

<Grid Background="White">
    <MediaElement x:Name="MyMediaElement" 
                   AutoPlay="False" 
                   AreTransportControlsEnabled="True"/>
    <Button Content="Play Video" 
            Click="PlayButton_Click" 
            HorizontalAlignment="Center" 
            VerticalAlignment="Bottom" />
</Grid>

2.2 C# 코드로 비디오 재생하기

private void Play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Uri videoUri = new Uri("ms-appx:///Assets/sample.mp4");
    MyMediaElement.Source = MediaSource.CreateFromUri(videoUri);
    MyMediaElement.Play();
}

3. 비디오 재생에 대한 고급 기능

기본 비디오 재생 기능 외에도 UWP는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미디어 재생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고급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디어 재생 제어: 사용자는 일시 정지, 재개, 이동 등의 Control을 쉽게 사용 가능.
  • 미디어 상태 이벤트: 미디어 재생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이벤트 제공.

3.1 재생 상태 이벤트 처리하기

private void MyMediaElement_CurrentStateChang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switch (MyMediaElement.CurrentState)
    {
        case MediaElementState.Playing:
            // 비디오가 재생 중일 때의 처리
            break;
        case MediaElementState.Paused:
            // 비디오가 일시 정지 중일 때의 처리
            break;
        case MediaElementState.Stopped:
            // 비디오가 정지했을 때의 처리
            break;
    }
}

4. Media Playback Items

UWP에서는 MediaPlaybackItem을 사용하여 미디어 콘텐츠의 스트리밍 및 재생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더 복잡한 미디어 플레이리스트를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4.1 MediaPlaybackItem 사용하기

private void LoadMedia()
{
    var videoUri = new Uri("ms-appx:///Assets/sample.mp4");
    var playbackItem = new MediaPlaybackItem(MediaSource.CreateFromUri(videoUri));
    
    var mediaPlayer = new MediaPlayer();
    mediaPlayer.PlaybackSession.PlaybackStateChanged += PlaybackSession_PlaybackStateChanged;
    mediaPlayer.Source = MediaSource.CreateFromPlaybackItems(new[] { playbackItem });
    mediaPlayer.Play();
}

5. 미디어 라이브러리 접근

UWP는 사용자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접근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비디오, 음악 파일들을 쉽게 탐색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5.1 미디어 파일 접근 권한 요청하기

private async Task RequestMediaLibraryAccess()
{
    var accessStatus = await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RequestAccessAsync();
    if (accessStatus == Windows.Storage.AccessCache.AccessStatus.Allowed)
    {
        // 접근 허용됨
    }
}

5.2 미디어 파일 탐색 및 재생하기

private async Task LoadMediaFiles()
{
    var folder = KnownFolders.MusicLibrary;
    var files = await folder.GetFilesAsync();
    foreach (var file in files)
    {
        // reponse with mediaSource
        var mediaSource = MediaSource.CreateFromStorageFile(file);
        MyMediaElement.Source = mediaSource;
        MyMediaElement.Play();
    }
}

6. 결론

UWP 개발을 통한 미디어 기능의 구현은 비교적 직관적이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MediaElement, MediaPlaybackItem, 그리고 미디어 라이브러리 접근 방법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제작해보세요!

끝으로, UWP 미디어 개발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와 문서화를 위해 Microsoft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 글에서 더 많은 고급 주제를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