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P 개발, SimplePrismBlank 앱 개발하기

Universal Windows Platform(UWP) 개발은 다양한 Windows 10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UWP는 개발자에게 풍부하고 상호작용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글에서는 Prism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간단한 UWP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UWP 및 Prism 프레임워크 소개

UWP는 Microsoft의 Windows 10 운영 체제를 위해 설계된 앱 개발 플랫폼입니다. UWP 애플리케이션은 PC, 태블릿, Xbox 및 기타 Windows 10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광범위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자에게 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Prism은 UWP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인기 있는 MVVM(Model-View-ViewModel) 프레임워크입니다. Prism을 사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지고, 테스트 가능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Prism은 모듈화, 의존성 주입, 이벤트 기반 통신, MVVM 패턴 등의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2. 개발 환경 설정

UWP 애플리케이션과 Prism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도구와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 Visual Studio 2019 또는 2022
  • Windows 10 SDK
  • Prism 라이브러리

Visual Studio를 설치하고 필요한 구성 요소를 선택한 후, 새로운 UWP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3. SimplePrismBlank 앱 만들기

이제 간단한 Prism Blank UWP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서 진행하세요.

3.1 새로운 UWP 프로젝트 생성

Visual Studio에서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Blank App (Universal Windows)”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SimplePrismBlank”로 설정합니다.

3.2 Prism NuGet 패키지 설치

Solution Explorer에서 프로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NuGet 패키지 관리”를 선택합니다. 검색 창에 “Prism”을 입력하여 Prism 라이브러리를 찾아 설치합니다. 설치 시 Prism.CorePrism.Uwp 패키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3.3 App.xaml.cs 파일 수정

다음으로 App.xaml.cs 파일을 수정하여 Prism을 초기화합니다.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using Prism;
using Prism.Ioc;

namespace SimplePrismBlank
{
    sealed partial class App : Application
    {
        public App()
        {
            this.InitializeComponent();
            this.Suspending += OnSuspending;
        }

        protected override void OnLaunched(LaunchActivatedEventArgs e)
        {
            Frame rootFrame = Window.Current.Content as Frame;

            if (rootFrame == null)
            {
                rootFrame = new Frame();
                Window.Current.Content = rootFrame;
            }

            if (rootFrame.Content == null)
            {
                var prismApp = new PrismApplication();
                prismApp.RegisterTypes((container) =>
                {
                    // 여기에 페이지와 뷰모델의 매핑을 추가합니다
                    container.RegisterType();
                });
                prismApp.OnInitialized();
            }

            Window.Current.Activate();
        }

        private void OnSuspending(object sender, SuspendingEventArgs e)
        {
            var deferral = e.SuspendingOperation.GetDeferral();
            // TODO: 여기에 모든 상태를 저장하세요
            deferral.Complete();
        }
    }
}

3.4 MainPage 및 ViewModel 생성

다음으로 MainPage.xaml 파일을 만들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합니다. MainPage.xaml 파일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Page
    x:Class="SimplePrismBlank.Views.Main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local="using:SimplePrismBlank.Views"
    xmlns:vm="using:SimplePrismBlank.ViewModels"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mc:Ignorable="d">

    <Grid Background="{ThemeResource ApplicationPageBackgroundThemeBrush}">
        <TextBlock Text="{Binding Greeting}" FontSize="24" HorizontalAlignment="Center" VerticalAlignment="Center"/>
        <Button Content="Click me!" Command="{Binding GreetCommand}" HorizontalAlignment="Center" VerticalAlignment="Bottom" Margin="0,0,0,50"/>
    </Grid>
</Page>

그런 다음 ViewModel을 생성합니다. MainPageViewModel.cs 파일을 만들어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using Prism.Commands;
using Prism.Mvvm;

namespace SimplePrismBlank.ViewModels
{
    public class MainPageViewModel : BindableBase
    {
        private string _greeting;
        public string Greeting
        {
            get { return _greeting; }
            set { SetProperty(ref _greeting, value); }
        }

        public DelegateCommand GreetCommand { get; private set; }

        public MainPageViewModel()
        {
            Greeting = "Hello, UWP with Prism!";
            GreetCommand = new DelegateCommand(OnGreet);
        }

        private void OnGreet()
        {
            Greeting = "You clicked the button!";
        }
    }
}

4. 앱 실행하기

위의 모든 코드를 작성한 후, 솔루션을 빌드하고 실행해보세요. 앱이 실행되면 버튼을 클릭할 수 있으며, 버튼 클릭 시 메시지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1 사용자 인터페이스 강화하기

이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XAML 코드에서 스타일 및 컨트롤을 추가하여 보다 매력적인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누르면 색상이 변경되거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5. 결론

UWP 앱 개발과 Prism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튜토리얼을 통해 간단한 UWP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MVVM 패턴을 적용하여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였습니다.

다음 단계로는 더 복잡한 앱 기능을 구현해 보거나 데이터베이스와 API 통신을 통해 기능을 확장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UWP 및 Prism을 사용하여 다양한 Windows 10 디바이스에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험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6. 추가 자료

이 튜토리얼을 통해 UWP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졌으면, 더 많은 프로젝트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