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D 게임개발, 광고 및 인앱 구매 추가 Unity Ads와 IAP를 이용한 광고 및 인앱 구매 기능 추가.

요즘 2D 게임은 매우 인기가 있으며, 많은 개발자들이 유니티(Unity)를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강력한 엔진과 다양한 툴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제 게임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게임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수익을 올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광고 및 인앱 구매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Unity Ads와 Unity IAP(인앱 구매)를 활용하여 광고와 인앱 구매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Unity Ads 개요

Unity Ads는 유니티 엔진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개발자들이 쉽게 광고를 게임에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nity Ads를 통해 개발자는 사용자의 게임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Unity Ads 설정 방법

Unity Ads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2.1 Unity 프로젝트 설정하기

Unity 프로젝트에서 Ads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nity 프로젝에 Ads 서비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Editor의 상단 메뉴에서 Window > General > Services를 선택합니다. Unity Services 창에서 “Ads”를 선택하고 활성화합니다. 이를 위해 Unity 개발자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2.2 Advertising 설정하기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프로젝트에 Ads ID가 생성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Unity Ads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2.3 Unity Ads SDK 가져오기

Unity Package Manager를 열고 Unity Registry에서 Ads 패키지를 찾아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Unity Ads와 관련된 패키지가 프로젝트에 추가됩니다.

3. Unity Ads 코드 샘플

Unity Ads를 게임에 통합하는 기본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dvertisements;

public class AdsManager : MonoBehaviour, IUnityAdsListener
{
    private string gameId = "YOUR_GAME_ID";
    private bool testMode = true;
    
    void Start()
    {
        if (Advertisement.isSupported)
        {
            Advertisement.Initialize(gameId, testMode);
            Advertisement.AddListener(this);
        }
    }

    public void ShowAd()
    {
        if (Advertisement.IsReady("video"))
        {
            Advertisement.Show("video");
        }
    }

    public void OnUnityAdsReady(string placementId) { }

    public void OnUnityAdsDidFinish(string placementId, ShowResult showResult) 
    {
        if (showResult == ShowResult.Finished)
        {
            // 광고 시청 완료 시 행동
            Debug.Log("광고 시청 완료");
        }
        else if (showResult == ShowResult.Skipped)
        {
            // 광고를 건너뛴 경우
            Debug.Log("광고 건너뜀");
        }
        else if (showResult == ShowResult.Failed)
        {
            // 광고 로드 실패
            Debug.Log("광고 로드 실패");
        }
    }

    public void OnUnityAdsDidError(string message) 
    {
        Debug.Log("광고 오류 발생: " + message);
    }
}
        

4. 인앱 구매(IAP) 개요

인앱 구매는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아이템이나 기능을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유니티에서 IAP를 사용하면 이러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5. Unity IAP 설정 방법

Unity IAP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5.1 Unity IAP 패키지 가져오기

유니티 에디터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하고 Unity IAP 패키지를 찾아 설치합니다.

5.2 서비스 활성화

IA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nity Services에서 IAP 서비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Services 창에서 “IAP”를 선택하고 활성화합니다.

5.3 상품 등록

Unity 대쉬보드에서 상품(인앱 구매 항목)을 등록해야 합니다. 각 상품에 대해 고유 ID를 설정하고 가격을 지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Unity IAP 코드 샘플

Unity IAP를 통합하고 인앱 구매를 처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IAPManager : MonoBehaviour, IStoreListener
{
    private static IStoreController m_StoreController;          
    private static IExtensionProvider m_ExtensionProvider;
    
    public string productId = "YOUR_PRODUCT_ID";

    void Start()
    {
        if (m_StoreController == null)
        {
            InitializePurchasing();
        }
    }

    public void InitializePurchasing()
    {
        if (IsInitialized())
            return;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uilder.AddProduct(productId, ProductType.Consumable);
        UnityPurchasing.Initialize(this, builder);
    }

    private bool IsInitialized()
    {
        return m_StoreController != null && m_ExtensionProvider != null;
    }

    public void BuyProductID()
    {
        BuyProductID(productId);
    }

    void BuyProductID(string productId)
    {
        BuyProduct(productId);
    }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m_StoreController = controller;
        m_ExtensionProvider = extensions;
        Debug.Log("구매 초기화 완료");
    }

    public void OnInitializeFailed(InitializationFailureReason error)
    {
        Debug.Log("구매 초기화 실패: " + error.ToString());
    }

    public void OnPurchase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reason)
    {
        Debug.Log($"구매 실패: {product.definition.id}, 원인: {reason}");
    }

    public void OnPurchased(Product product)
    {
        Debug.Log($"구매 완료: {product.definition.id}");
    }

    public void OnPurchasing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reason)
    {
        Debug.Log($"구매 중 오류 발생: {product.definition.id}, 원인: {reason}");
    }
}
        

7. 게임에 광고 및 인앱 구매 통합 최종 점검

이제 Unity Ads와 IAP를 통합했으므로, 게임 내에서 광고를 노출하고 인앱 구매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사용자가 광고를 보거나 구매를 할 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결론

이 글을 통해 유니티 2D 게임에 광고와 인앱 구매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nity Ads와 IAP를 적절히 사용하면 게임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광고는 사용자 경험을 해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니티와 함께 멋진 2D 게임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