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니티 설치
유니티는 강력한 게임 엔진으로, 2D 및 3D 게임 개발에 적합한 도구입니다. 유니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1. 유니티 허브 다운로드
유니티 설치를 시작하려면 먼저 유니티 공식 웹사이트에서 유니티 허브(Unity Hub)를 다운로드합니다. 유니티 허브는 여러 버전의 유니티 에디터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2. 유니티 허브 설치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유니티 허브를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유니티 허브를 실행합니다.
1.3. 유니티 에디터 설치
유니티 허브에서 “Installs” 메뉴를 클릭한 후 “Add”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유니티 버전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최신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플랫폼과 관련된 모듈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설정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한 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는 게임 개발의 첫 단계입니다.
2.1. 새 프로젝트 만들기
유니티 허브에서 “Projects” 메뉴를 선택한 후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템플릿에서 “2D”를 선택합니다. 여기에 프로젝트의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2.2. 프로젝트 설정 변경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세팅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특정 요구사항에 맞게 설정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dit > Project Settings로 가서 다양한 옵션을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기본 인터페이스 익히기
유니티 인터페이스는 여러 패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각 패널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게임 개발의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3.1. 장면 뷰(Scene View)
장면 뷰에서는 게임 오브젝트를 시각적으로 배치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크기, 위치, 회전 등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으며, 2D 게임을 개발할 때는 주로 2D 모드를 사용합니다.
3.2. 게임 뷰(Game View)
게임 뷰는 실제 게임이 어떻게 보일지를 보여주는 패널입니다. 게임을 실행할 때 이 뷰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3. 계층 패널(Hierarchy)
계층 패널은 현재 장면에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나열합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세부 속성을 수정하거나 계층 관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4. 검사기 패널(Inspector)
검사기 패널은 선택된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변환 컴포넌트, 스프라이트 렌더러, 물리 엔진 설정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5. 프로젝트 패널(Project)
프로젝트 패널은 파일과 에셋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모든 에셋(이미지, 오디오 파일, 스크립트 등)을 위치시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3.6. 콘솔 패널(Console)
콘솔 패널은 디버깅 정보를 출력하는 공간입니다. 오류 메시지, 경고 및 로그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중요한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첫 번째 2D 게임 만들기
이제 유니티의 기본 사용법을 익혔으니 간단한 2D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게임은 한 스프라이트가 점프하는 생상으로 구성됩니다.
4.1. 스프라이트 가져오기
게임에서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프로젝트 패널에 드래그하여 가져옵니다. 각 스프라이트는 JPEG 또는 PNG 형식이어야 합니다.
4.2.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계층 패널에서 우클릭하고 2D Object > Sprite를 선택하여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생성한 스프라이트의 이름을 “Player”로 변경합니다.
4.3. 스프라이트에 이미지 적용하기
Player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검사기 패널에서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해당 컴포넌트의 Sprite 속성에서 가져온 스프라이트를 드래그하여 적용합니다.
4.4. 물리 설정 추가하기
Player 스프라이트에 물리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 검사기 패널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고, Physics2D > Rigidbody2D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중력 및 물리 속성을 설정합니다.
5. 스크립트 작성하기
게임의 동작을 정의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간단한 점프 기능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5.1. 스크립트 생성하기
프로젝트 패널에서 우클릭하고 Create > C# Script를 선택하세요. 스크립트의 이름을 “PlayerController”로 설정합니다. 생성된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코드 에디터에서 열어 코드를 작성합니다.
5.2. 코드 작성하기
다음 코드를 PlayerController.cs 파일에 작성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jumpForce = 10f; private Rigidbody2D rb; void Start() { rb = GetComponent();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rb.velocity = Vector2.up * jumpForce; } } }
5.3. 스크립트 추가하기
Player 스프라이트를 선택한 후 검사기 패널에서 Add Component를 클릭하고 Scripts > PlayerController를 추가합니다.
6. 테스트 및 수정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상단의 Play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임이 실행되고 Player 스프라이트가 점프해야 합니다. 점프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코드에서 수정할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물리 설정이 적절한지 검토합니다.
7. 마무리
이제 간단한 2D 게임의 기본적인 설정을 익혔습니다. 유니티는 강력하고 유연한 툴로, 이 강좌를 통해 첫 번째 2D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쌓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게임의 기능을 확장하고 싶다면 다양한 유니티 문서와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더 깊이 있는 내용을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