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에서는 Blender를 사용하여 기본 3D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인 회전 및 이동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실제 예제와 함께 여러분이 따라 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합니다.
1. Blender 소개
Blender는 오픈 소스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강력한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툴을 제공합니다. 많은 아티스트와 개발자들이 영화, 게임, 시뮬레이션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Blender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습니다.
1.1 Blender 설치
Blender 다운로드는 공식 웹사이트(blender.org)에서 가능합니다.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2. Blender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Blender의 인터페이스는 처음 사용하는 사람에게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3D 뷰포트(Viewport): 3D 모델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공간입니다.
- 도구 패널(Tool Panel): 선택한 도구나 기능에 따른 옵션이 표시됩니다.
- 속성 패널(Properties Panel): 오브젝트의 속성을 조정할 수 있는 곳입니다.
- 타임라인(Timeline):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을 설정하는 공간입니다.
2.1 기본 단축키
Blender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익히면 작업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
: 모든 오브젝트 선택G
: 이동 도구R
: 회전 도구S
: 스케일 도구S
+Shift
: 비율 유지하며 스케일 조절Tab
: 편집 모드와 오브젝트 모드 전환
3. 3D 오브젝트 생성하기
이번 섹션에서는 간단한 3D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큐브 오브젝트를 만들겠습니다.
3.1 툴 사용하기
Blender에서 큐브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Blender를 실행합니다.
- 기본 큐브가 생성된 상태에서 시작됩니다. 다른 필타를 만들고 싶다면
Add
메뉴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3D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hift + A
를 눌러 Mesh를 선택한 다음 Cube를 선택합니다.- 큐브가 생성되면, G키를 눌러 이동하고 S키를 눌러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키프레임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하여 키프레임 기능을 사용합니다. 키프레임은 특정 시점에서 오브젝트의 상태를 저장하며, Blender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을 생성합니다.
4.1 회전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큐브가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 큐브가 선택된 상태에서
R
키를 눌러 회전 도구를 활성화합니다. - 큐브를 45도 회전한 후
I
키를 눌러 Location & Rotation을 선택하여 첫 번째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 타임라인에서 다음 프레임(예: 30)을 선택합니다.
- 큐브를 다시 회전시키고 (예: 90도) 다시
I
를 눌러 두 번째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 재생 버튼을 눌러 애니메이션을 재생합니다. 큐브가 회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 이동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이제 큐브가 화면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큐브가 선택된 상태에서
I
키를 눌러 Location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 타임라인에서 60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 큐브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다시
I
를 눌러 두 번째 위치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 애니메이션을 재생하여 큐브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5. 애니메이션 조정하기
완성된 애니메이션을 세부적으로 조정하여 더 사실감 있게 만들어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커브를 수정하여 움직임의 속도 및 특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1 그래프 에디터(Graph Editor)
Benlender의 그래프 에디터를 통해 키프레임에 대한 구간과 곡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상단 메뉴에서
Editor Type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Graph Editor를 선택합니다. - 모든 키프레임이 표시되면, 이를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위쪽 패널에서 Key를 클릭하여 Ease In 및 Ease Out 곡선을 설정하여 애니메이션 속도를 조절합니다.
- 변화된 애니메이션을 미리보기하여 확인합니다.
6. 렌더링 및 최종 결과물 내보내기
애니메이션을 완성했다면 최종 렌더링을 수행하여 결과물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6.1 렌더링 설정
아래의 단계를 통해 최종 렌더링을 진행합니다:
- 상단 메뉴의 Render에서 Render Settings를 클릭한 후, 출력 형식 등을 설정합니다.
- 해상도 및 출력 경로를 설정한 후, Render Animation을 클릭합니다.
결론
Blender를 이용한 기본 3D 애니메이션 강좌를 통해 큐브의 회전과 이동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이 강좌를 기반으로 더 다양한 오브젝트와 애니메이션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Blender의 깊은 세계에서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