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툴로서 Figma는 단순한 와이어프레임 제작 이상으로, 실제 사용자 경험을 검증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토타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Figma의 프로토타입 제작 방법과 다양한 인터랙션 설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Figma의 프로토타입 기능 개요
Figma의 프로토타입 기능은 디자인한 화면을 실제 앱이나 웹사이트처럼 동작하게 만들어 줍니다. 사용자는 단순히 디자인된 화면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클릭, 스와이프, 스크롤 등 다양한 인터랙션을 통해 디자인의 흐름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며, 이해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빠르게 받을 수 있게 해 줍니다.
1.1 프로토타입의 중요성
- 사용자 피드백 수집: 실 사용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디자인 검증: 초기 디자인이 사용자 요구에 부합하는지를 쉽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 팀 협업: 디자인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이 보다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Figma에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프로젝트 설정
- 화면 디자인
- 프로토타입 모드로 전환
- 인터랙션 및 애니메이션 설정
- 프리뷰 및 공유
2.1 프로젝트 설정
먼저 Figma에 로그인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첫 걸음은 명확한 목표와 사용자 흐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각 화면의 목적을 정의하고, 필요한 화면들을 스케치한 후, Figma 내에서 정확한 크기와 형태로 디자인합니다.
2.2 화면 디자인
디자인 과정에서는 기능과 사용자의 경험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UI 요소들을 조합하여 프로토타입의 각 화면을 세밀하게 디자인합니다. 필요한 이미지, 아이콘, 색상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2.3 프로토타입 모드로 전환
디자인이 완료되면, Figma의 프로토타입 모드로 전환합니다. 이는 화면 상단의 “Prototype” 탭을 클릭함으로써 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모드에서는 화면 간의 전환을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2.4 인터랙션 및 애니메이션 설정
Figma에서 프로토타입의 매력을 더하는 부분은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입니다. 각각의 UI 요소에 대한 트리거를 설정하여 특정 동작이 발생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정의합니다.
2.4.1 링크 설정
화면 간의 링크를 설정하려면, 프로토타입 모드에서 이동시키고자 하는 요소를 클릭한 후, 오른쪽 패널에서 “Prototype”을 선택합니다. “On Click” 또는 “While Hovering”과 같은 트리거를 설정하고, 이동할 화면을 드래그하여 연결합니다.
2.4.2 애니메이션 효과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을 결합하여 화면 전환 시 사용자 경험을 한층 더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Animation” 세부 설정을 통해 “Dissolve”, “Slide In”, “Move In” 등의 다양한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사용자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2.5 프리뷰 및 공유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프로토타입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상단 툴바에 있는 프리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토타입 실행 화면이 열립니다. 이 화면에서 모든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을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피드백을 받을 준비가 됩니다.
디자인과 프로토타입을 공유하고자 할 경우, 상단의 “Share” 버튼을 클릭하여 링크를 생성합니다. 이 링크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하여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고급 프로토타입 기능
Figma는 기본 프로토타입 기능 외에도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정교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1 오버레이 기능
오버레이는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팝업 또는 모달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오버레이를 활용하면 페이지를 전환하지 않고도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설정하려면, 오버레이로 사용할 프레임을 선택하고, “On Click” 트리거를 설정한 뒤, 프레임을 드래그하여 연결합니다. 이후, “Open as Overlay” 옵션을 선택하여 오버레이로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3.2 스크롤 가능한 프레임
스크롤 가능한 프레임을 활용하면 긴 내용이나 리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모바일 디자인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프레임 설정 시, 해당 영역에 스크롤 기능을 할당하면 사용자가 손쉽게 스크롤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3.3 수치 기반 입력
프로토타입에서 수치 기반 입력을 통한 동적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입력 필드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값을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들면, 더욱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4. 프로토타입의 실전 활용 사례
프로토타입 제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나면, 실제 사례를 통해 그 활용 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유익합니다. 다음은 Figma의 프로토타입 기능을 활용한 몇 가지 사례입니다.
4.1 앱 디자인 프로젝트
한 스타트업에서는 새로운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Figma로 제작했습니다. UI/UX 디자이너는 초기 스케치를 바탕으로 주요 화면을 디자인한 후,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을 설정하여 실제 앱처럼 흐름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팀 내에서 더 많은 피드백을 받고 최종 디자인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4.2 웹사이트 리뉴얼
한 기업에서는 기존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활용했습니다. 디자이너는 다양한 화면 전환과 오버레이 기능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변화와 사용자 흐름을 실험했습니다. 최종적으로 팀과 이해관계자들이 해당 프로토타입을 검토하여 리뉴얼 방향성을 확립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5. 결론
Figma의 프로토타입 기능은 디자인 과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디자인을 실제 사용자 경험으로 전환하고, 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효과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프로토타입을 통해 실사용자 피드백을 빠르게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Figma의 프로토타입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