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강좌, 11.5 코드 리팩토링

프로그램 개발에서 코드 리팩토링은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코드의 구조를 개선하면서도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플러터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이 과정은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나아가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플러터에서 코드 리팩토링을 수행하는 방법과 그 이점, 코드 리팩토링의 다양한 기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코드 리팩토링이란?

코드 리팩토링은 이미 작성된 코드를 변경하여 코드의 기능을 수정하지 않고도 코드의 구조와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

  • 코드 가독성 향상: 코드가 잘 구조화되고 간결하게 작성되면, 다른 개발자나 자기 자신이 나중에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 유지보수 용이성: 잘 정리된 코드는 수정이나 추가 작업 시 오류를 줄이고 개발 속도를 높입니다.
  • 테스트 용이성: 코드의 모듈화는 단위 테스트를 간편하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플러터에서의 코드 리팩토링

플러터는 간결한 문법과 UI 제작을 위한 다양한 위젯 제공 등으로 유명하지만, 비즈니스 로직과 UI 구조가 복잡해질 경우 코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코드 리팩토링이 필요합니다. 플러터에서 효과적으로 리팩토링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 코드 분리하기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비즈니스 로직과 UI 코드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터에서는 다양한 디자인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턴은 MVC(Model-View-Controller)와 MVVM(Model-View-ViewModel)입니다.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리팩토링 예제"),
      ),
      body: MyCustomWidget(),
    );
  }
}

class MyCustomWidget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Center(
      child: Text("Hello, Flutter!"),
    );
  }
}

2.2. 위젯 재사용하기

플러터에서는 위젯을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코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대신, 위젯을 클래스로 만들어 필요할 때마다 재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수정 시 한 곳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class CustomButton extends StatelessWidget {
  final String label;
  final VoidCallback onPressed;

  CustomButton({required this.label, required this.onPressed});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ElevatedButton(
      onPressed: onPressed,
      child: Text(label),
    );
  }
}

3. 코드 리팩토링을 위한 기법

플러터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를 리팩토링하는 것은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기법들입니다.

3.1. 중복 코드 제거

중복된 코드가 여러 군데 존재하는 경우에는 공통된 코드를 하나의 함수로 분리하여 중복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 코드를 제거하는 것은 코드 유지보수의 첫걸음입니다.

3.2. 함수와 메서드의 분리

함수나 메서드가 너무 길어지면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렇게 긴 함수 또는 메서드는 더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가독성을 높이고 각 부분의 기능을 명확히 하세요.

void longFunction() {
  // 기존의 긴 함수 내용을 작고 명확한 함수로 분리
  firstTask();
  secondTask();
  thirdTask();
}

void firstTask() {
  // 첫 번째 작업
}

void secondTask() {
  // 두 번째 작업
}

void thirdTask() {
  // 세 번째 작업
}

3.3. 객체 지향 원칙 적용하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원칙을 지키는 것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구조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SOLID 원칙을 참조하여 클래스를 정의하고, 각 클래스의 책임을 명확히 하세요.

4. 리팩토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코드 리팩토링을 진행하기 전에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기능 테스트: 리팩토링 전후의 기능이 동일한지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 테스트를 작성하세요.
  • 버전 관리 사용: 리팩토링을 진행할 때는 코드 변경 사항을 버전 관리 시스템에 커밋하여 이전 상태로 쉽게 되돌릴 수 있도록 하세요.
  • 팀과의 협업: 팀 개발 환경에서는 리팩토링을 진행하기 전 팀원들과 소통하여 변경 사항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다양한 코드 리팩토링 도구

플러터 개발자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 리팩토링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코드 분석 도구와 IDE의 자동 리팩토링 기능이 있습니다.

5.1. Flutter Analyzer

플러터는 기본적으로 Flutter Analyzer를 제공하여 코드 품질을 분석하고 리팩토링에 필요한 제안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제안을 통해 쉽게 코드 개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5.2. IDE의 자동 리팩토링 기능

Visual Studio Code나 Android Studio와 같은 IDE는 자동 리팩토링 기능을 제공하여 일일이 수작업으로 리팩토링 작업을 할 필요가 없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변수명을 한 번에 변경하거나, 메서드를 추출하거나, 클래스 구조를 바꾸는 일이 손쉬워집니다.

6. 실제 예제: 플러터에서 코드 리팩토링 하기

이제 실제 코드를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플러터 앱의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class Simple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코드 리팩토링 예제"),
        ),
        body: Column(
          children: [
            Text("Welcome to Flutter"),
            ElevatedButton(
              onPressed: () {
                // 버튼 클릭 로직
              },
              child: Text("Click Me"),
            )
          ],
        ),
      ),
    );
  }
}

위의 코드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코드를 리팩토링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고, 위젯을 재사용 가능하도록 수정하여 가독성을 높여 보겠습니다.

class Refactored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리팩토링된 코드"),
        ),
        body: HomePage(),
      ),
    );
  }
}

class HomePage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Column(
      children: [
        WelcomeText(),
        CustomButton(
          label: "Click Me",
          onPressed: () {
            // 버튼 클릭 시 처리할 로직
          },
        ),
      ],
    );
  }
}

class WelcomeText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Text("Welcome to Flutter");
  }
}

위와 같이 리팩토링한 코드는 각 코드 블록이 명확하게 분리되었으며, 각 클래스의 책임이 잘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7. 결론

코드 리팩토링은 프로그램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특히 플러터와 같은 개인적이고 직관적인 UI 프레임워크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이번 강좌를 통해 리팩토링의 중요성과 기법,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으로 리팩토링을 실시하여 코드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8. 추가 자료

플러터와 관련된 리팩토링 기법이나 사례를 더 알고 싶다면 다음 자료들을 참고하세요: